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만남이용권 지원대상, 신청방법, 잔액 확인 방법 알아보기

by 머니머니300 2023. 7. 10.
반응형

 첫만남이용권은 중앙부처 복지사업으로 출생 아이에게 200만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함으로써 출생아이의 초기 아동육아 및 양육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국가사업입니다.

 

 

첫만남이용권

첫만남이용권이란?

첫만남이용권은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지급하는 국가사업입니다. 출생순위나 다태아등에 상관없으며 출생아동은 1인당 2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방법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 지급을 원칙으로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예외를 인정하여 현금으로 지급하기도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바우처로 지급합니다.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됩니다.'임신, 출산진료비'수급 등을 위한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계신다면 기존 카트에 지급이 가능합니다.

 

 

예외로 인정되는 경우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이 경우는

첫째, 수급아동이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1호의 아동양육시설, 또는 같은항 제4호의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고 있는 경우로 지자체(또는 시설)에서 출생 신고가 이루어지는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 가능합니다.

 *가정 위탁 보호 아동의 경우 위탁 가정 소재지 시군구에서 보호자인 위탁보모(또는 예비 양부모)의 국민행복카드로 첫만남이용권 지급이 되며(아동명의의 디딤씨앗통장으로 지급받으시길 희망 시에 해당 계좌로 현금 입금 가능 합니다.

둘째, 출생아의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로 수형시설 안에서 양육으로 수감기간 동안 신청한 경우 아동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보호자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대상

첫만남이용권 지원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 출생 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을 지원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은 해당 읍/면/동 행정 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 (www.bokjiro.go.kr),또는 정부24 (www.gov.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 경로는 이러합니다.

복지로 로그인→ 서비스 신청→복지서비스 신청→복지급여 신청→임신출산→첫만남이용권 입니다.

 

첫만남이용권 잔액 확인 방법

 첫만남이용권 잔액 확인방법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 (http://www.socialservice.or.kr:444/)에서 바우처 생성내역 확인 가능(생성일로부터 3~5일 이후)합니다. 본인의 지원금(포인트)잔액 및 사용내역은 전담금융기관(국민행복카드 카드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또는 카드사별로 관리가 되므로 사용하는 카드사를 통해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시거나 카드사에서 잔액등 안내서비스가 있는지 확인 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